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초기단계! 이번주에 확진자 잡아라
상태바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초기단계! 이번주에 확진자 잡아라
  • 도시일보
  • 승인 2020.08.1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대유행 초기 진입 단계…금주 진정 안되면 방역 더 강화"(종합)

정부는 오늘 오전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현재상황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규모 유행의 초기 단계라고 진단하고 이번주까지 진정되지 않으면 보다 강화된 방역 조치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일주일새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10일 28명, 11일 34명, 12일 54명, 13일 56명에서 14일(103명) 100명대를 기록한 뒤 15일 166명, 16일 279명, 이날 197명으로 나흘 연속 세자릿수를 보이고 있다.

이날 발생한 확진자 중 국내발생은 188명이다. 수도권에서만 163명이 늘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총괄조정관은 "교회, 카페, 음식점, 직장 등 여러 곳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으며, 2차 감염이 연쇄적으로 이어지고 있어 대규모 재유행의 초기단계로 진입하는 양상"이라고 진단했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와 경기 용인 우리제일교회 외에도 파주 커피전문점, 서울 강남구 사무실, 광주 유흥시설 등에서도 집단감염이 연이어 나타나고 있다.

김 1총괄조정관은 "현재의 서울·경기 상황은 지난 2월, 3월 대구·경북의 집단감염 사태를 떠올리게 하지만 감염양상이나 방역대응 측면에서 그때보다 더 위험한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그 이유에 대해 "대구·경북의 경우 감염전파의 규모는 컸지만 단일 집단 구성원 위주로 집단감염 발생했고 환자들도 젊은 층이 대다수여서 치명률은 상대적으로 낮았다"며 "그러나 서울·경기의 경우 다양한 지역과 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고 예배와 집회 등 불특정 다수의 접촉이 발생하고 있어 위험도가 더 높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6일부터 서울과 경기를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조치를 시행했다. 수도권에는 병상공동활용 체계를 가동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조치가 더 빨리 이뤄지지 않았던 점에 대해서는 "이러한 조치가 예고나 준비 없이 바로 시행하는 데 따라서 나타나는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며 "강하면 강할수록 이 조치들이 미치는 사회적인 또 경제적인 영향이 매우 크다는 점도 국민 여러분께서 쉽게 이해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대본에 따르면 확보된 사랑제일교회 교인 명단 4000여명 중 3400여명이 격리 중이고 이 중 2000여명이 검사를 받았다. 그 결과 16.1%에 해당하는 312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정부는 오는 19일부터 PC방도 고위험시설에 추가하지만 교회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현재 사랑제일교회와 우리제일교회 외에 서울 양천구 되새김교회, 여의도순복음교회 등에서 집단감염이 나타나고 있지만 이 시설이 고위험시설로 지정하게 되면 전국적으로 적용이 되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현재로서는 위험이 발생하고 있는 서울·경기만 이러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했다고 밝혔다.

서울과 경기는 지난 15일부터 교회를 포함한 종교시설을 대상으로 집한제한과 소규모 모임, 식사 금지를 포함한 방역수칙 의무화 조치를 실시했다.

또한 정부는 현재까지 312명의 확진자가 나온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의 전광훈 목사에 대해 자가격리 위반 등 위법성이 명확하다고 밝혔다.

전광훈 목사 측에서 "전 목사는 자가격리 대상자가 아니었고, 자가격리 대상자라고 하더라도 자가격리 의무를 위반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성북구에서 8월13일 사랑제일교회에 대한 폐쇄 및 집합금지명령을 내렸고 같은 날 교회 방문자 및 신도 명단을 확보를 해서 전원 긴급재난문자 발송을 해서 증상 여부와 관계없이 검사를 받으라는 문자를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박 팀장은 이어 "다음 날 8월14일 사랑제일교회 신도 및 방문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이행명령을 내렸고 8월15일 자가격리 통지서를 성북구 공무원이 사랑제일교회에 직접 찾아가서 전달했다. 그리고 2시간 후에 팩스로 수령증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박 홍보관리팀장은 "이런 일련의 상황을 볼 때 전광훈 목사가 본인은 자가격리 대상자가 아니라고 얘기하는 것은 납득이 되지를 않는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17일 정오 기준 전 목사를 재수감해달라는 청원에 20만6017명이 동의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보이후드 팝' 투어스, 데뷔 앨범 40만장 넘겨
  • 활짝 핀 벚꽃 '찰칵'
  • 장흥 하늘빛수목원 튤립축제 4월5일 개막
  • 서울대공원, 내달 5~7일 벚꽃축제 진행
  • 4월 아파트 분양... 전년比 2배 넘게 증가
  • 노란 물결 속 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