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방탄소년단, 전세계 아미들은 그들을 美빌보드·英오피셜 동시 1위로 만들었다.
상태바
역시 방탄소년단, 전세계 아미들은 그들을 美빌보드·英오피셜 동시 1위로 만들었다.
  • 도시일보
  • 승인 2020.02.25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탄소년단 '맵오브더솔:7', 美빌보드·英오피셜 동시 1위(종합2보)

[도시일보] 방탄소년단 '맵오브더솔:7', 美빌보드·英오피셜 동시 1위
[도시일보] 방탄소년단 '맵오브더솔:7', 美빌보드·英오피셜 동시 1위

그룹 '방탄소년단(BTS)'가 또다시 역사를 썼다.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4번째 정상 등극이 유력하게 점쳐진 것. 방탄소년단의 '맵 오브 더 솔 : 7'이 '빌보드 200' 정상을 탈환한 이 차트는 3월1일 업데이트 예정이다. 

빌보드는 지난 21일 발매한 방탄소년단의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이 다음 주 차트발표 날인 3월7일자 '빌보드 200'에서 정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27일까지 30만점을 획득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방탄소년단은 이미 2018년 6월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 같은 해 9월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 지난해 4월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를 '빌보드 200' 정상에 올린 바 있다.  

'빌보드 200'은 전통적인 음반 판매량에 디지털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음반 판매량으로 환산한 TEA(track equivalent albums), 스트리밍 횟수를 음반 판매량으로 환산한 SEA(streaming equivalent albums)를 더해 매긴다. 

방탄소년단이 얻은 30만점 중 상당수가 물리적인 앨범 판매량에 의한 것이다. 미국에서 강력한 팬덤을 보유한 방탄소년단은 이번 앨범 발매 전부터 '빌보드 200' 정상이 확실시됐다. 

빌보드는 "'맵 오브 더 솔 : 7'이 콘서트 티켓, 상품 등의 번들을 포함시키지 않고도 이 같은 기록을 썼다"며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최근 일부 가수들이 앨범에 콘서트 티켓 등을 끼워 판매하는 식으로 논란이 일기도 했기 때문에 이같은 기록이 놀라운 반응을 이끌어내기에 충분했다. 

방탄소년단의 이번 1위예상은 사실상 예견돼있던 사실이라고 말하지만, 사실상 대단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이 있다. 우선 한국어 가사로 된 노래에 영미권의 유명 아티스트 컬래버레이션을 한 것이다. 여기에 선공개곡 '블랙스완' 아트 필름으로 보여준 예상치 못했던 반전이 있었다. 또 전 세계 예술가들과의 협업 프로젝트인 '커넥트(CONNECT) BTS' 등 다양한 도전을 덧입혀서 또 한 단계 앞으로 나아간 성취라고 평가받은 바 있다. "단순히 인기가 많아서 거둔 1위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보는 것. 

이제 더 큰 관심사는 빌보드의 다른 주요 순위인 메인 싱글차트 '핫100' 순위다. '빌보드 200'이 팬덤에 기반한 차트라면, '핫100'은 좀 더 대중적인 인기를 기반 삼는다.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의 '톱10'에 진입한 2곡을 보유하고 있다. '작은 것들을 위한 시'(8위)와 '페이크 러브'(10위)다. 역시 톱10에 '강남스타일'(2위)과 '젠틀맨'(5위)을 진입시킨 싸이와 같은 기록이다. 

하지만 방탄소년단은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 '온(ON)'으로 3번째 '톱10' 진입곡을 보유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NBC '투데이쇼' 등 현지 토크쇼 출연이 더 잦아진 만큼 더 많은 대중에게 인지도를 쌓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함께 방탄소년단의 '맵 오브 더 솔 : 7'은 빌보드와 함께 양대 팝 차트로 꼽히는 영국의 오피셜 차트의 앨범 차트에서도 24일(현지시간) 기준 1위를 달리고 있다. 오피셜 차트는 중간집계 결과 '맵 오브 더 솔 : 7'이 방탄소년단을 쫓고 있는 3팀을 합친 판매량보다 더 높은 숫자를 보유하며 정상을 질주하고 있다고 했다. 

방탄소년단은 전작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로 한국 가수 최초로 오피셜 앨범 차트 정상에 올랐다. 이번에 1위를 차지하면 두 번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맥도날드 새우버거 라인업업업 '슈니언 버거' 전격 출시
  • 엽문4 : 더 파이널 개봉 "11년간의 마지막 순간 함께하세요"
  • "순수문학도 트렌디하게" 주간 문학동네 오픈!
  • 코로나 걸릴까봐 뽀뽀싫어요. 유행병 때문에 웃지 못할 이시대의 연애
  • 세븐일레븐과 가나와 콜라보! 원핸드 스낵 '가나팝콘'
  • 약국의 중복구매확인 시스템을 활용해서 마스크 사재기 타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