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년도 2,7년생은 오늘 마스크 사러가세요!
상태바
출생년도 2,7년생은 오늘 마스크 사러가세요!
  • 도시일보
  • 승인 2020.03.10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크 5부제' 둘째날 화요일, 끝자리 2·7년생 약국서 구매 기회

공적 마스크 판매 요일제인 '5부제' 본격 시행 이틀째를 맞았다. 화요일인 10일에는 '마스크 5부제'로 인해 출생연도 끝자리가 2와 7로 끝나는 시민들에게 약국에 입고된 마스크를 살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끝자리가 2·7년생은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중 하나를 지참하면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다. 

약국에서는 공적 마스크 판매를 1인당 2매로 제한하고, 구매자의 신원과 구매 이력을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에 입력한 뒤 이번 주 추가 구매를 못하도록 하고 있다.

시행 첫날이었던 9일 월요일에는 1·6년생만 약국에서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었다. 전국 2만3000여개 약국에서 한 개 점포당 250장 정도의 공적 마스크가 배분돼 지역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대부분 조기 소진된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고3인 2002년생은 미성년자이지만 주민등록증이 발급된 상태이므로 학생증 혹은 주민등록증 중 둘 하나만 있으면 된다. 중2에 해당하는 2007년생은 학생증을 보여야 구입할 수 있다.

장기요양급여 수급자와 장애인도 동거인이 대신 마스크를 살 수 있지만 장기요양인증서와 장애인등록증을 추가로 제시해야 한다. 외국인도 건강보험증과 외국인등록증을 둘 다 지참해야 공적 마스크를 살 수 있다.

2012년생과 2017년생 미성년자나 1937년생, 1932년생, 1927년생 노인은 주민등록부상 동거인이 대리구매 가능하다. 이때 대리구매자 본인 신분증과 함께 대리구매자의 동거인임을 증명하기 위해 주민등록등본이 있어야 한다. 대리구매자는 본인 출생연도 끝자리가 아닌 아동이나 노인에게 해당하는 5부제 요일에 가야 한다.

주중에 공적 마스크를 구매하지 못했다면 오는 14일과 15일 주말을 이용해 살 수 있다. 하지만 주말에는 당번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문을 여는 약국이 적어 주중보다 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기에 가급적 해당 요일에 가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요일에 관계없이 1인 2매로 제한했던 6~8일 보다는 구매 경쟁률이 낮아질 것으로 기대되지만 화요일에 해당하는 2·7년생 출생인구가 1061만명으로 다른 요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아 오늘 구매현황에 관심이 모아졌다. 

또 약국별로 마스크가 언제 입고되는지 예측할 수 없거나 성인용과 어린이용의 입고 비율도 정해져 있지 않아 원하는 사이즈의 마스크를 사지 못할 가능성 등 여러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다. 이는 약국을 방문하는 시간대에 따라 장시간 기다리거나 헛걸음 할 수도 있음을 뜻한다. 

공적 마스크는 약국 뿐 아니라 또 다른 공적 판매처인 우체국과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도 이번주까지는 출생연도에 관계없이 살 수 있으나 약국과 유사한 중복구매 확인시스템 구축 때까지 하루 1인 1매로 제한된다. 또 서울과 경기지역은 우체국과 하나로마트에서는 공적 마스크를 판매하지 않는다. 

공적 마스크 공급 물량은 약국은 점포 한 곳당 250장, 우체국과 하나로마트는 100장이다. 세 곳 모두 판매가는 장당 1500원으로 같다.

한편 정부는 이날부터 닷새 동안 '매점매석 특별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스스로 매점매석을 신고하는 마스크 생산자와 판매자의 처벌을 유예하고 신원과 익명성을 보호할 방침이다. 신고 물량은 조달청이 적정 가격으로 매입한다.

80% 공적 물량 외에 20% 민간 유통 물량에 대해서는 신고제도 운영한다. 판매업자가 공적 판매처 이외로 마스크 3000장 이상을 판매하는 경우 다음날 정오까지 온라인시스템에 신고하는 방식이다. 마스크 1만 개 이상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승인을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제 44회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 개막…
  • 활짝 핀 벚꽃 '찰칵'
  • '보이후드 팝' 투어스, 데뷔 앨범 40만장 넘겨
  • 장흥 하늘빛수목원 튤립축제 4월5일 개막
  • 서울대공원, 내달 5~7일 벚꽃축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