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지나 코로나 발생? 신천지 논산 훈련병에 대한 진실
상태바
한달 지나 코로나 발생? 신천지 논산 훈련병에 대한 진실
  • 도시일보
  • 승인 2020.04.20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천지 검사서 '음성' 나왔던 논산 훈련생 2명, 한달 뒤 '확진' 이유는?

최소 한 달 전 전수 진단 검사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신천지 교인들이 육군 훈련소에서 확진됐다. 혹시 잠복기가 한 달이 넘는 것 아니냐는 일부 추측이 제기되어 일부 지역사회는 큰 불안에 떨어야했다. 이에 대한 정확한 진실을 밝히고자 한다.

우선 지금 방역당국은 검사기간 이후에 다른 감염원으로부터 감염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역학조사와 함께 과거 자가격리 및 음성으로 나온 검사 시기 등을 조사하고 있다.

잠복기가 한달 이상 지속되는 건 상식적으로 무리인 측면이 있어 지역사회 감염을 의심하고 있는 것. 다만, 이들과 격리 해제 후 재양성 환자들의 연령대가 비슷한 만큼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20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최근 충남 논산 육군훈련소에서 대구·경북 지역 입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진단 검사에서 신천지 신도 3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지난 16일 경남 창원에서 입영한 훈련생 1명이 확진 판정을 받고 퇴소한 이후 17일에는 대구에서 온 2명이 추가로 확진돼 대구로 이송된 것이다.

이 중 대구 확진자 1명은 완치 후 재양성 판정이 나온 사례다. 그런데 다른 2명은 지난 2월 말에서 3월 초 신천지 교인 모두를 대상으로 한 진단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방대본은 전했다.

문제는 2월 말에서 3월 초 검사에선 음성이 나왔다가 한 달 이상이 지난 시점에서 양성으로 판명된 2명의 감염 경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코로나19 잠복기 14일을 훌쩍 뛰어넘었기 때문이다.

방역당국은 지난달 12일 대구 신천지 신도 격리 해제 이후 입대 전까지 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에 노출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김종연 대구시 감염병관리지원단 부단장은 19일 브리핑에서 "전수 조사와 확진 검사는 그 시점에서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그 이후 일정 기간 다른 감염원으로부터 감염됐을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할 수 있다"며 "신천지 종교 활동을 통해서 감염됐는지, 아닌지는 구체적인 역학조사를 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같은 날 정례브리핑에서 "2명은 신천지 교인으로 지난 2월 말부터 3월 초까지 자가격리를 하고 자가격리 기간 중 신천지 교인 일제검사에서 음성으로 확인된 바 있다"며 "과거에 자가격리됐던 부분, 음성이 나왔던 검사 결과에 대한 시기 문제, 격리 해제된 이후 동선과 접촉자 등을 조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의 의견도 이와 마찬가지다. 이달 초순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30명 내외로 줄었지만, 지역사회 감염 위험성은 아직 남아 있다는 얘기다.

한 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지역사회 감염이 분명히 있는 상황에서 무증상 감염자 비율이 우리나라에선 30% 정도 보고됐고 외국에선 50%까지 보고된 사례가 있다"면서 "경북 예천 사례처럼 누군가에게 감염됐을 수 있다"고 말하며 "검사를 통해 양성이 확인됐을 뿐 이들의 증상이 방역당국에 의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입대 전에 감염돼 무증상인 상태에서 입대 후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고 보는 게 더 타당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특히 잠복기가 한 달 이상 이어졌을 거란 가능성에 전문가들은 고개를 저었다.

다른 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이들의 잠복기가 45일 정도라면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긴 잠복기"라면서 "그보다는 입대 전까지 한 달 이상의 기간이 있었기 때문에 지역사회에서 감염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중국에선 잠복기가 최대 49일까지 보고되긴 했지만 이는 특이한 경우였다. 논산훈련소의 2명이 모두 잠복기가 매우 긴 경우에 속한다고 보기엔 가능성이 희박하다. 다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특정 연령층에서 급성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방향으로 '선택변이' 됐을 거란 가능성은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바이러스 특성과 환자의 면역학적 특성, 환경적 특성 등 3자간 상호작용을 발생 초기 사례부터 현재까지 전국에 있는 환자들의 모든 사례에 대한 바이러스 분석 필요성이 제기됐다. 실제 19일 오전 0시 기준 격리해제 후 재양성 환자 179명 중 가장 많은 41명(22.9%)이 20대다. 이어 50대 32명(17.9%), 30대 27명(15.1%), 40대 25명(14.0%)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보이후드 팝' 투어스, 데뷔 앨범 40만장 넘겨
  • 활짝 핀 벚꽃 '찰칵'
  • 장흥 하늘빛수목원 튤립축제 4월5일 개막
  • 서울대공원, 내달 5~7일 벚꽃축제 진행
  • 4월 아파트 분양... 전년比 2배 넘게 증가
  • 노란 물결 속 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