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대한 모든 궁금증 가이드라인을 보세요!

2020-02-19     도시일보

"코로나 여행수칙 지키고 안전여행 하세요"

대중교통보다 개인 차량 이용하기, 개인용 휴대용 컵과 해열제·감기약 등을 준비하기. 확진환자 이동경로 확인하기.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최근 불거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우려 속에서 국민들이 국내·외 여행시 안전하게 여행하는 데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담은 '안전여행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발표된 안전여행 가이드라인에는 여행 전, 여행 중, 여행 후까지 총 3단계로 나눠서 설명되어 있으며 안전여행을 위해 여행자가 특히 숙지해야 하거나 반드시 지켜야할 사항이 빠짐없이 수록돼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여행 전 단계에서는 ▲대중교통보다는 개인 차량을 이용한 여행계획 수립 ▲정원·숲, 야외 미술관, 호반산책로 등 사람이 덜 밀집한 여행장소 선정 ▲마스크, 휴대용 손세정제 등 준비 ▲개인용 휴대용 컵과 상비약(해열제·감기약 등) 준비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 등에서 여행지 폐쇄 여부 확인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확진환자 이동경로 확인 등이 포함돼있다.

또 여행 중 숙지사항으로는 ▲적절한 휴식 ▲물을 자주 마시고 익히지 않은 음식 주의 ▲발열과 호흡기 증상 발생시 무리하지 말고 여행 중단 등의 내용이 담겨있고 여행 후 유의할 사항으로 ▲확진환자의 이동경로와 날짜가 겹칠 경우 발열과 호흡기증상 발생 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또는 관할 보건소에 상담 후 조치하기 등이 있다.

해외여행의 경우, 비행기에 반입 가능한 휴대용 손세정제 규격과 마스크 착용 관련 유의할 사항 등을 담았다. 해외 여행 중에는 자신의 위치를 반드시 공유하고 현지에서는 제대로 익힌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는 내용 등을 담겨있다.

안전여행 가이드라인을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내용이라고 생각하며 어쩌면 그냥 지나칠수도 있을 법하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의 확진자가 늘어난만큼 보다 더 안전한 여행을 위해 시간을 내어 꼼꼼하게 읽어보기를 당부한다. 

가이드라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https://korean.visitkorea.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