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제이, 클래식에 왁킹 도전..."이색적인 도전"
상태바
립제이, 클래식에 왁킹 도전..."이색적인 도전"
  • 도시일보
  • 승인 2022.12.19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립제이 "클래식에 왁킹, 이색 도전…황홀한 무대될 것"

 

"왁킹의 진면모는 긴 호흡의 곡에서 더 잘 드러나요. 왁킹의 근본이 되는 언더그라운드 디스코 음악을 들어보면, 사실 템포나 구성이 조금 다를 뿐 클래식의 서사와 비슷한 호흡이 많죠. 클래식도 악장이 전개될수록 드라마틱한 이야기를 하는 곡이 많은데, 왁킹과 비슷하다고 느꼈어요."

지난해 방송된 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로 큰 사랑을 받은 '왁킹 여제' 립제이가 클래식 선율에 몸을 맡긴다. 오는 31일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리는 송년음악회에서 바이올리니스트 조진주가 협연하는 사라사테의 '치고이너바이젠'에 맞춰 왁킹을 선보인다.

립제이는 최근 뉴시스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이색적인 도전"이라면서 "결국 좋은 음악과 춤은 눈과 귀를 황홀하게 한다. 클래식과 대중문화예술이 사실 멀지 않음을 느끼게 될 무대"라고 말했다.

클래식 공연장에 서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원래부터 이 공간에 녹아있는 사람처럼 보이는 게 목표"라면서 "음악의 아름다움에 집중해서 춤을 풀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길거리, 야외무대, 골목길, 대강당, 강가, 세트장 등 제약 없이 많은 공간에서 춤을 춰왔어요. 그런데 클래식 홀에서 연주자들과 한 무대에 서는 건 스트릿 댄서로서 아직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죠. 제 퍼포먼스가 연주자들과 한 무대에서 어떻게 융화될지 저도 기대돼요."

립제이는 이미 클래식 음악에 왁킹을 춘 경험이 있다. 지난 2017년 러시아에서 열린 '왁킹 셰어링' 행사에서 바로 '치고이너바이젠'에 맞춰 춤을 췄다. 이 유튜브 영상은 뜨거운 반응을 얻었고 현재 230만 조회 수를 넘었다. 

 

사실 당시 이 곡을 하기까진 굉장히 망설였다. 그날 립제이가 존경하는 왁킹 마스터가 행사에 참석하는 만큼, 안전하게 디스코 음악으로 바꿀까 고민도 했다. 하지만 바이올리니스트 장영주의 팬이자 클래식을 좋아하는 어머니에게 바치는 생일 선물로 용기를 냈다.

"공연 당일이 어머니 생일이었어요. 영상으로라도 전달할 수 있지 않을까 제 딴엔 용기 있는 선택을 했죠. 항상 덤벙대고 철부지 같은 딸이지만, 엄마도 공감할 수 있고 제게도 도전이었던 무대를 하고 싶었어요. 지금은 하길 잘했다고 생각해요. 그 덕분에 이번 기회도 생긴 거죠."

'치고이너바이젠'을 처음 들었을 때의 강렬함은 립제이가 왁킹을 처음 만났을 때와 많이 닮아있다고 했다. "바이올린이 주인공인 이 곡은 현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승전결이 다 들어가 있다"며 "그 소리를 제 춤의 테크닉으로 표현해낸다면 정말 멋지겠다고 생각했다"고 돌아봤다.

"왁킹은 팔과 손동작을 많이 쓴다는 점에서 감정표현과 음악의 선율을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게 해주죠. 곡의 표현력이 드라마틱해질수록 그 매력이 고스란히 전해져요. '치고이너바이젠'은 사람을 홀리며 8분 내내 밀당해요. 애잔하고 서정적이며 강렬하다가 공허해지고, 열정적이다가 차가워지며 로맨틱해지는 다양한 느낌이죠. 그래서 왁킹과 잘 맞아요. 특히 왁킹의 춤사위는 현악기의 소리와 많이 닮아있죠."

정열적인 이 곡과 반대되는 성향의 곡에도 도전해보고 싶다고 했다. "차분하고 여유로운 음의 기운이랄까요. 하하. 드뷔시를 좋아하는데 '달빛'에 춤추면 또 다른 느낌일 것 같아요."

 

10살 때 한국무용을 배운 립제이는 18살 때부터 본격적으로 춤의 세계에 발을 내디뎠다. 국내외 대회에 나가 우승하며 이름을 알렸고, 지난해 '스우파'로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작년부터 정말 꿈같은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진심으로 복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감사하게 활동하고 있다"며 "일상에 춤이라는 소재가 음악처럼 자연스러운 형태로 자리잡는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클래식 무대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와의 협업에 얼마든지 문이 열려있다고 밝혔다. '판소리도 소화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댓글에도 "좋다"고 호쾌하게 답했다. "협업은 언제나 좋다. 기회가 된다면,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거침없이 다 해보고 싶다"고 전했다.

"송년음악회에서 오케스트라 연주자들과 한 무대에 서는 것도 이뤄내고 싶은 목표 중 하나였어요. 이렇게 빨리 현실이 될 줄 몰랐죠. 무용수로 계속 활동하면서 좀 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소통하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어요. 저는 '멋있고 재밌는 건 일단 다 해보자'는 성격이죠. 많이 도전할게요. 기대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보이후드 팝' 투어스, 데뷔 앨범 40만장 넘겨
  • 활짝 핀 벚꽃 '찰칵'
  • 장흥 하늘빛수목원 튤립축제 4월5일 개막
  • 서울대공원, 내달 5~7일 벚꽃축제 진행
  • 4월 아파트 분양... 전년比 2배 넘게 증가
  • 노란 물결 속 하트